박용래, 김종삼, 황동규의 시에
심취했다. 이성부의 시집과 《해방전후사의 인식》, 잡지《문학과 지성》 《창작과 비평》
을 읽고 역사와 문학에 눈뜨게 되었다. 1982년 『21인 신작시집』을 통해 농촌의 삶을 깊
이 있게 다룬, 「섬진강」등을 발표함으로써 문단에 등단했다. 그는 신경림 시인 이래
이후 동양적 전통의 신비주의 경향에 경도되었다.
내 마음속 우리 님의 고운 눈썹을
즈믄 밤의 꿈으로 맑게 씼어서
하늘에다 옮기어 심어놨더니
동지섣달 나는 매서운 새가
그걸 알고 시늉하며 비끼어 가네 < 冬天 > - 『현대문학』 1966년 5월호
3음보 율조의 5행 한 문장으로 된 이 시
. 이러한 국제적 환경은 1950년대 한국 사회를 미국에 대한 원조에 의해 유지되는 원조경제로 만들었고 모든 경제적 토대는 원조에 의해 재생산되었다. 그러나 1957년 이후 미국 원조의 감축은 정부 재정의 압박을 가져왔고, 그것을 기축으로 운영되던 국내 독점 자본의 축적 조건을 급격히 악화시켰다.
특징과 그들의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전후시기의 작가들이 ‘전후’라는 황폐하고 불안정한 사회를 어떻게 그들의 작품에 반영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권영민의 『한국현대문학사』2권 제 2장 요약 정리
1. 제 1절 잃어버린 문학의 시대
(1)한국전쟁과 분단문학
1950년 한국 전쟁 이후 미국
문학적 시도로 나타난다.
70년대에 들어 민중의 삶과 정서 특히 근대화의 과정에서 점차 해체되어 가는 농촌의 삶과 농민들의 정서를 시화한 시인으로는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의 시들은 시인 자신의 고향인 농촌의 모습과 거기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민중적 정서를 투학하
갈등과 대립을 낳게 된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이러한 사회적인 현상들은 그 당대의 문학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는 산업화시대의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는 1970년대 문학의 전반적인 흐름과 주요 작품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문학에서 보이는 시대상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1. 조명암의 시「북행열차」와 그의 가요시 작품에 대한 새로운 이해
교수님의 설명에서처럼 모더니즘을 통해 문학의 길에 접어들었던 그가 모더니즘의 현실도피적이고, 실질이 없는 기교주의와 반역사주의에 일찍이 절망하고 있었다는 것, 모더니즘시에 대한 강한 불만을 가요시라는 장르를 통해서
시집 <거대한 뿌리>를 읽고 충격을 받는다. 작은 풀을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느낌으로 표현한 것을 보고 놀란다. <풀>이 눕고, 드디어 울고, 더 울다가, 다시 눕고, 바람보다 먼저 일어남은 자신의 삶을 그대로 보는 것 같았다고 한다. 인새의 어떤 열병에 시달리며 절망하고 좌절하며 다시 일어서서 울고
문학도 사회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고발하고 비판하는 현실 참여의 색깔을 띠기 시작한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문학은 문학과 현실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이 자리 잡게 된다. 문학이 역사와 현실에 대한 신념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위론이 제기되면서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정
학교 국문과 및 동 대학원 졸업- 1991년 ≪현대문학≫에 시가 추천되어 문단 등장- 현재 대전 중경공업전문대학 문예창작과 교수- 시집 <다시 쓸쓸한 날에> 문학과 지성사 1995
▷ 제목의 의미 : 암투병중인 그녀의 모습을 바짝 엎드린 가재미로 표현
▷ 표현방법 :
1-5 행 암투병중인‘그녀’와